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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오토에버의 2024 1분기 성장은 확실하며, 수익성은 보다 장기적인 관점으로 볼 필요가 있다. 그룹의 디지털 전환에 따른 엔터프라이즈 IT 프로젝트 확대 및 차량SW 탑재 증가가 지속되며, 동사의 1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3% 성장을 전망하고 있다. 차세대 ERP, 스마트 팩토리 등 기존 대비 고부가가치 IT 프로젝트 비중이 높아지면서 SI ITO 매출은 각각 2,720억원 (+17.2% YoY), 3,190억원 (+10.6% YoY)로 예상된다.

 

차량SW는 네비/지도SW 탑재율 증가 및모빌진 SW 플랫폼 적용 차종 확대에 따라 1분기 매출액 1,620억원 (+11.3% YoY)을 전망하고 있다. 1분기 동사의 영업이익은 SI 프로젝트 단가 인상분 반영, ITO 부문의 안정적 수익성 유지 및 전사적 간접비 절감/효율화가 지속될 것으로 기대되나, 그동안 Biz. Mix 개선에 결정적이었던 차량SW 부문의 이익 기여도가 지도/네비등 차량SW 패키지 탑재량 증가세 둔화 및 차량 통합 칵핏 (CCIC ) 고도화에 따른 SW 개발 공수 투입 증가 등에 따라 다소 하락할 전망이다.

 

기업개요

현대오토에버는 현대자동차그룹의 소프트웨어 전문업체로, In-Car Out-Car 영역 전반의 차량 소프트웨어와 인프라를 지원하고, 그룹 내 클라우드 서비스, 시스템 통합 (SI, System Integration)과 업무 시스템을 운영 및 유지보수하는 IT 아웃소싱 (ITO, IT Outsourcing) 사업을 하는 회사이다.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시스템에 관한 기획 (IT 컨설팅)에서부터 구축, 운영, 유지보수까지 전 과정을 수행하는 IT 서비스 제공. 차량용 SW 부문은 BSW, 내비게이션 SW 등을 포함한 차량용 SW 사업을 영위한다.

 

실적현황

현대오토에버의 2024년 사업연도 연결기준 매출액이 3.46조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2024 1분기 동사의 영업이익은 SI 프로젝트 단가 인상분 반영, ITO 부문의 안정적 수익성 유지 및 전사적 간접비 절감/효율화가 지속될 것으로 기대되나, 그동안 Biz. Mix 개선에 결정적이었던 차량SW 부문의 이익 기여도가 지도/네비등 차량SW 패키지 탑재량 증가세 둔화 및 차량 통합 칵핏 (CCIC ) 고도화에 따른 SW 개발 공수 투입 증가 등에 따라 다소 하락할 전망이다.

 

향후전망 및 결론

현대오토에버는 그룹의 디지털 전환 대응을 위한 IT 운영 역할의 확대, 차세대 시스템 (ERP·CRM) 확대 구축, 완성차 고 ()사양화에 따른 고부가가치 상품의 매출 증대 등이 긍정적인 영향을 줬다고 분석했다. 현대오토에버가 갖춘 차량용 내비게이션, 정밀지도, Mobilgene 등의 차량용 SW 제품군은 현대차가 ‘CES 2024’에서 강조한 SDV 로드맵에서 그룹 내 필수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현대오토에버의 목표주가는 2024년 추정 실적 기준 주가수익비율 (P/E) 29배 수준이며, Target EV/EBITDA multiple 13배는 글로벌 경쟁사 그룹의 평균 대비 10% 디스카운트로, 경쟁사 그룹은 국내 SI 업체 3개사와 Accenture 등 글로벌 IT 서비스 업체로 구성되어 있다. 이에 따라, 현대오토에버의 투자 매력도는 여전히 높은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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