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배경

2024, 반도체 산업은 미국이 설계, 일본이 소재와 장비 공급, 대만과 한국이 제조를 담당하는 안정적인 공급망을 구축해왔습니다. 그러나 미중 갈등으로 중국은 독자적인 공급망을 구축해야 하는 도전적인 상황에 직면하게 되었습니다. 이 여파는 상호 간 무역제재에서 기술제재, 첨단산업 생태계 제재로 그 수위를 지속적으로 높여왔고, 첨단 기술의 핵심인 반도체 산업까지 이어졌습니다. 이는 작년 글로벌 반도체 산업이 하락세를 보이고, 국내 반도체 기업들이 반도체 가격 하락과 재고 물량 적체로 전에 없던 적자를 경험하게 된 원인이 되었습니다.

 

국내외 반도체 업계는 이 어려운 여건을 타개할 기대주로 생성형AI에 주목하고 있으며, 딜로이트 또한 생성형 AI가 반도체 시장 성장을 견인하며, 2030년에 1조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그 동안 우리나라는 메모리 반도체 강국으로 첨단 공정 파운드리 부문에서 경쟁 우위를 유지해왔습니다. 그러나 최근 글로벌 반도체 공급망의 재편과정에서 경쟁력을 잃어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시스템 반도체, 차세대 반도체 개발 및 팹리스, 소부장, 패키징 부문에서의 경쟁력 강화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 향후 전망

글로벌 반도체 시장은 2024 13.1% 성장하며 2023년 감소폭 (-9.4%)을 만회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메모리 반도체 시장은 2024 44.8%로 전년 대비 높은 신장폭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며, AI (인공지능) 반도체 등 신사업 분야에 주목해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고 주문했습니다.

 

딜로이트는 2024년 반도체 시장에서 생성형AI로 창출되는 매출이 약 5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거의 확신하고 있습니다. 생성형AI는 딥러닝에 신경망을 결합한 머신러닝의 일종으로, 최근 수년간 등장한 여타 AI와 비슷한 기제로 운영됩니다. 하지만 구세대 AI 칩으로는 생성형AI를 운영하기엔 너무 느리고 비효율적이며, 설계 방식과 메모리도 적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주요 반도체 회사들은 생성형AI에 최적화된 칩을 만들고 있습니다.

 

 

# 결론

2024년에는 반도체 산업이 회복세를 보이며 강력한 성장세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2023년의 침체를 뒤로하고, 2024년에는 반도체 시장이 약 20%의 연간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주로 인공지능 (AI) 및 고성능 컴퓨팅 (HPC) 분야에서의 수요 증가에 기인합니다.

 

딜로이트는 2024년 반도체 시장에서 생성형AI로 창출되는 매출이 약 5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거의 확신하고 있습니다. 이는 주요 반도체 회사들이 생성형AI에 최적화된 칩을 만들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추세가 계속된다면, 반도체 산업은 더욱 성장하고, 이에 따라 투자자들에게 높은 잠재적 수익을 제공할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