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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상황

2025년 3월 기준, 상속세 폐지 논의는 정치권에서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최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국민의힘이 제안한 배우자 상속세 폐지에 동의하며, 이를 조속히 처리하자고 제안했습니다. 이재명 대표는 배우자 상속세 면제가 타당성이 있다고 언급하며, 상속세 일괄 공제와 기본 공제를 올리는 데도 동의한다고 밝혔습니다.

 

국민의힘은 배우자 상속세 전면 폐지를 당론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상속세 최고세율을 현행 50%에서 40%로 낮추는 방안도 제안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논의는 상속세 개편이 급물살을 타게 할 전망입니다. 그러나 상속세 최고세율 인하에 대한 여야 간 이견이 존재하여 실제 입법까지는 진통이 예상됩니다.

 

배경

상속세는 고대 로마 시대부터 존재해 왔으며, 현대적 의미의 상속세는 1894년 영국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우리나라의 상속세는 일제 강점기인 1934년에 도입되었으며, 1950년에 상속세법으로 제정되었습니다. 상속세는 부의 재분배와 사회적 평등을 도모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입니다.

 

그러나 최근 상속세 폐지 논의가 활발해진 이유는 상속세가 과도한 세부담을 초래하고, 가업 승계를 어렵게 한다는 비판이 제기되었기 때문입니다. 특히, 배우자 상속세는 동일 세대 간의 부 이전으로 간주되어야 한다는 주장과 함께, 선진국들이 배우자 상속에 대해 면세를 적용하는 사례가 많아지면서 논의가 본격화되었습니다.

 

향후 전망

상속세 폐지 논의가 본격화되면서, 상속세 개편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유산취득세로의 전환, 공제 확대, 최대주주 할증 폐지 등 다양한 개편 방안이 논의되고 있으며, 이러한 개편이 이루어질 경우 감세 규모는 수조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재원 대책이 마련되지 않으면 재정 건전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상속세 폐지가 이루어지면 상속세 부담이 줄어들어 가업 승계가 용이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상속세 폐지가 고액 자산가들에게만 혜택을 줄 수 있다는 비판도 존재합니다. 따라서 상속세 개편은 공정성과 형평성을 고려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합니다.

 

결론

결론적으로, 상속세 폐지 논의는 정치권에서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상속세 개편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상속세 폐지는 부의 재분배와 사회적 평등을 도모하는 제도의 변화를 의미하며, 가업 승계를 용이하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상속세 폐지가 고액 자산가들에게만 혜택을 줄 수 있다는 비판과 함께, 재정 건전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도 존재합니다. 따라서 상속세 개편은 공정성과 형평성을 고려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며, 재원 대책 마련이 필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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