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한앤컴퍼니는 국내 최대 규모의 사모투자 전문회사입니다. 여러차례 성공적인 규모의 딜을 성사시키면서 시장의 중심에 선 기업인 만큼 이제는 많은 분들이 주목하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다만 이번에는 쌍용레미콘을 매각하려고 하는데, 단순한 계산으로는 쉽지 않아 보이는 상황입니다. 

해당 내용을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매각 내용에 대한 개요 

쌍용레미콘은 쌍용C&E의 자회사로 레미콘 전문 기업입니다.

쌍용C&E의 최대주주인 한앤컴퍼니가 쌍용레미콘의 지분 100%를 매각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매각가는 약 5000억 원 수준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매각 주관사는 아직 선정하지 않았지만, 한앤컴퍼니가 삼일PwC와 투자설명서 (IM)를 작성했다고 합니다. 매각 이유는 건설경기 악화에 따른 레미콘 업체의 성장 둔화와 쌍용C&E를 종합 환경 사업 구조로 재편하고자 하는 의도 때문으로 보입니다. 매각이 언제 완료될지는 아직 확실하지 않습니다.

 

쌍용레미콘의 실적과 재무구조

쌍용레미콘은 2022년 매출 3924억 원, 영업이익 287억 원, 순이익 184억 원을 거뒀습니다.

2021년보다 매출은 11.4% 늘고 영업이익은 80.3%, 순이익은 129% 급증한 것입니다. 쌍용레미콘의 2022년 말 부채비율은 150% 수준으로 전년 (158.8%)보다 개선됐습니다

 


레미콘 산업의 장기전망 

① 내수시장의 변화 :

2022년 레미콘 산업의 내수는 전년 대비 1.8% 감소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부동산 대책과 건설투자 감소 등으로 주택 및 토목 건설 수요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며, 공공 SOC 투자도 미미한 증가에 그칠 것으로 보입니다.

 

② 레미콘 기업 설비가동률 :

2022년 레미콘 산업의 가동률은 전년 대비 0.9%p 하락하여 66.5%로 낮아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출하량 감소와 생산능력 확대로 인한 공급과잉이 지속되고, 시멘트 가격 상승과 인건비 및 운반비 상승 등으로 원가 부담이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③ 산업 전반 수익성 변화 :

2022년 레미콘 산업의 영업이익률은 전년 대비 0.1%p 하락하여 4.9%로 낮아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출하량 감소와 원가 상승에 따른 매출액 감소와 매출원가 증가로 인한 영향이 크겠으나, 레미콘 가격 인상과 경영 효율화 등으로 이익 악화를 어느 정도 완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④ 쌍용레미콘 강점 :

쌍용레미콘은 국내 최대 규모의 레미콘 제조업체로, 전국에 30여개의 생산공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쌍용레미콘의 비전은 '고객 만족을 위한 최고의 품질 제공 '친환경적인 사회적 기업입니다. 쌍용레미콘은 다양한 종류와 규격의 레미콘을 생산하고, 고품질의 원재료를 사용하며, 첨단 시설과 엄격한 품질관리를 통해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제품을 제공합니다. 또한, 친환경적인 생산방식을 도입하고, 에너지 절약과 재활용을 실천하며,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합니다.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았을 때,

현실적으로 5천억원이라는 거금이 투자되기에는 앞으로의 시장 성장에 대한 불확실성이나, 건설경기 악화에 따른 건자재 업체들의 실적에 대한 우려가 전망되는 가운데 앞으로의 기업가치를 높이기는 쉽지 않은 상황으로 판단됩니다. 

 

다만 이러한 내용과는 별개로, 안정적인 현금의 유입이 있는 기업이라는 점은 강점으로 보이지만 최종 매각가격은 희망가 5천억원 보다는 많이 낮은 수준에서 결정되거나, 매각이 유예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