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자본시장은 장기적인 산업 자금의 수요와 공급이 이루어지는 시장을 일반적으로 말합니다. 금융시장을 넓게 해석하면, 화폐시장(기업의 운전 자금이 거래되는)과 자본 시장(설비 자금이 거래되는)으로 나뉩니다.

 

자본시장은 자본을 필요로 하는 기업과 자본 투자를 희망하는 투자자가 모여서 형성된 시장 또는 투자자간 특정 자산의 거래를 위해 모여든 시장을 의미합니다. 이 시장에서는 다양한 자산의 거래가 이루어지며, 자본조달, 자본투자 등의 거래행위가 발생합니다.

 

자본시장은 1차 시장 (Primary Market) 2차 시장 (Secondary Market)으로 구분됩니다. 1차 시장은 발행시장이라고도 불리며, 기업이 증권을 발행하여 투자자로부터 자본을 조달하는 시장을 의미합니다. 반면에 2차 시장에는 이미 발행된 증권이 투자자들 간에 거래되는 시장이며, 상장된 거래소에서 투자자 간에 유통되는 것이므로 유통시장이라고도 불립니다.

 

자본시장은 다양한 기업들의 다양한 증권 (주식 및 채권) 및 파생상품 등이 거래되는 시장입니다. 넓은 의미의 자본시장은, 기업과 관련된 증권 및 파생상품뿐만 아니라 외환, 원자재 등 자본이 투하된 모든 금융자산, 실물자산, 심지어 가상자산 (NFT, 알트코인 등)이 거래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