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파생상품의 정의와 종류 및 주요 용어

 

1. 파생상품의 정의:

파생상품은 그 가치가 통화, 채권, 주식 등 기초금융자산의 가치변동에 의해 결정되는 금융계약입니다. 이는 투자자가 위험을 관리하고 시장 움직임을 추측할 수 있게 해주는 금융 도구입니다.

 

2. 파생상품의 종류:

파생상품은 주로 선도계약, 선물, 옵션, 스왑 등으로 구분됩니다. 이들은 기초자산의 유형에 따라 통화, 금리, 주식관련 상품 등으로, 거래방법에 따라 장내 및 장외거래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3. 선도계약과 선물:

선도계약과 선물은 기초금융자산을 미래 특정시점에 특정가격으로 사고 팔기로 약정하는 계약입니다. 선도계약은 장외시장에서 거래당사자간에 직접 거래되거나 딜러나 브로커를 통해 거래가 이루어지는 반면, 선물은 정형화된 거래소를 통해 거래가 이루어집니다.

 

4. 옵션 계약:

옵션은 기초자산을 미래의 특정시점 또는 특정기간 동안 특정 행사가격으로 매입(call)하거나 매각(put)할 수 있는 권리를 사고 파는 계약입니다. 옵션은 기초자산 가격의 변화에 대해 비대칭적 손익구조(asymmetric payoffs)를 가지며 거래시점에 프리미엄을 지불한다는 점에서 선도계약이나 선물과 다릅니다.

 

5. 스왑 계약:

스왑은 두 거래자가 특정 기간 동안 자산이나 지급 의무를 교환하는 계약입니다. 이는 통화 스왑, 이자율 스왑 등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6. 장외파생상품 거래정보 수집·관리:

거래정보저장소(TR)은 장외파생상품 거래에 대한 세부정보를 중앙 집중화하여 수집, 보관 및 관리하는 새로운 금융시장 인프라입니다. 이를 통해 모든 장외파생상품에 대한 거래정보를 수집·관리할 수 있는 체계가 구축되었습니다.

 

이 외에도 파생상품 거래에는 많은 세부사항이 있으며, 투자 전에 충분한 이해와 정보 수집이 필요합니다. 투자에 관한 결정은 개인의 투자 목표, 위험 허용도, 투자 기간 등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 파생상품 거래의 위험 요소는?

 

파생상품 거래는 높은 수익 가능성을 가지고 있지만, 그와 동시에 상당한 위험 요소들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파생상품 거래의 주요 위험 요소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레버리지 위험:

파생상품 거래는 레버리지가 높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소액의 투자로 큰 수익이나 손실을 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2. 시장 위험:

파생상품의 가치는 기초 자산의 가격 변동에 따라 결정되므로, 시장의 변동성이 크거나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에서는 손실 위험이 증가합니다.

 

3. 유동성 위험:

특정 파생상품의 시장에서 적시에 매매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는 파생상품을 원하는 가격에 팔거나 사기 어려울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4. 신용 위험:

파생상품 거래에서는 거래 상대방이 계약을 이행하지 않을 위험도 존재합니다. 이는 상대방이 계약에 명시된 의무를 이행하지 않아 발생하는 손실을 의미합니다.

 

5. 시간 제한:

파생상품은 계약이기 때문에 만기가 있습니다. 이는 특정 날짜가 지나면 완전히 가치가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6. 제로섬 게임:

파생상품 계약은 제로섬 게임입니다. 이는 파생상품 계약의 당사자들이 서로 직접적으로 베팅을 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한 쪽이 이기면 다른 쪽은 당연히 져야 합니다.

 

7. 시스템 리스크:

파생상품은 시스템적 위험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소수의 회사가 특정 증권에 대해 매우 큰 관심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는 이러한 회사의 실패로 인해 시스템이 붕괴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