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배경

2024 5, 한국은행은 기준금리를 3.50%로 동결하였습니다. 이는 만장일치의 결정이었으며, 향후 3개월 금리 경로에 대해선 5명이 동결, 1명이 인하라는 소수의견을 유지하였습니다. 가장 주목할 만한 점은, 올해 성장률 전망치가 0.4%p 상향 조정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물가 전망치는 유지되었다는 것입니다. 이는 성장률 상향 조정이 예상했던 내수가 아니라 순수출에 대부분 기인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미국의 FOMC 의사록이 비교적 매파적으로 해석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도비쉬했던 금통위 내용이 소화되면서 국고채 금리는 만기별로 약 1-2bp 하락하였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6 FOMC까지의 시간 동안 시장에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 향후 전망

주식 전략 측면에서 보면, 이미 너무 낮아진 변동성과 위험에 대한 우려가 있습니다. 이에 따라 단기적으로 투자 심리가 소폭 훼손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엔비디아와 같은 AI 모멘텀을 이끌고 있는 기업의 실적 발표가 앞두어져 있어, 이익 모멘텀이 증시를 가파르게 상승시킬 수 있는 기회는 6월에 찾아보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지금부터 월초까지 금리가 현재 수준보다 상승하면서 주식시장 투자 심리도 소폭 훼손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최근 미국 경기가 전반적으로 둔화 조짐을 보이고 있지만, 그 결과로 인해 금리가 4월 중에 이미 낮아진 상태였고, 5월 중에 발표된 4월 경제 지표가 워낙 약했기 때문에, 5월 지표가 더 실망스러울 가능성이 크다는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 결론

이익과 주주환원 모멘텀이 개선되는 종목 및 업종들은 더욱 주목 받게 될 전망입니다. 현재로서는 자동차, 기계 업종이 이에 해당합니다. 스타일 상으로도 가치, 배당이 상대적으로 좋은 성과를 이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 일부 업종들의 밸류에이션이 재차 하락하면서싸다는 투자 포인트가 부각될 수도 있습니다. 에너지, 철강, 건설, IT가전, 호텔레저, 건강관리, 미디어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대부분이 성장 스타일이기에 금리 상승이 이들 업종 주가 상승을 제한하겠지만, 단기 트레이딩 기회는 만들어 질 수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