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배경

에스오에스랩은 2016년에 설립된 라이다 기술 전문 기업입니다. 라이다는 레이저를 이용하여 주변 환경의 거리 및 형태를 측정하는 센서로, 자율주행차 뿐만 아니라 로봇, 스마트시티 등 다양한 산업에 쓰이면서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번에 에스오에스랩은 코스닥 상장을 위해 2,000,000주를 공모하며, 공모 예정가는 7,500원~9,000원으로 총 공모예정금액은 약 150억 원~180억 원입니다.
 
 

# 기업개요

에스오에스랩은 레이저를 이용하여 주변 환경의 거리 및 형태를 측정하는 센서인 '라이다’의 제조 및 솔루션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이 기기를 이용해 자동차, 로봇, 스마트인프라같은 다양한 사업의 솔루션을 하고 있습니다. 라이다는 자율주행 자동차만 사용하는 것이라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군수/드론/스마트시티 등 다양한 산업에 쓰이고 있습니다.
 
 

# 실적현황

에스오에스랩의 매출액은 2021년 12억원에서 2022년 23억, 2023년 41억으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시장 자체가 지속적인 발전 가능성이 큰 시장으로 인프라 부문 및 OHT 내 동사 2D 라이다의 양산이 시작되었고, 3D 라이다의 시제품 및 샘플 제공, 연구개발 협업 등이 진행됨에 따라 꾸준한 매출 성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 향후전망 및 결론

에스오에스랩은 단기적으로 올해까지 기술력을 바탕으로 동일 센서 하드웨어 폼팩터에서 성능 다양화를 가져갈 수 있는 구조화를 통해 응용분야 확장을 위한 준비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특히, 향후 모빌리티의 지향점인 Software Defined Vehicle (SDV) 구조에 맞게 핵심 센서 모듈과 신호 처리 프로세스를 이원화한 구조개발에 집중할 계획입니다. 장기적으로는 확보된 디바이스 (센서 H/W) 와 솔루션 (AI S/W)을 통합하여 하나의 플랫폼 서비스로서 모빌리티, 인프라 시장에 세부 산업군으로 다변화할 계획입니다.
 
이는 해당 기반 기술이 없는 단순 제조사나 인프라 기업이 동사의 플랫폼 적용만으로 필요한 요소 기술을 확보하여 시장 점유를 확대하거나 요구 목적을 수월하게 달성할 수 있어 궁극적으로 동사의 시장 점유율 확장에 기폭제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