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실적개선의 원인

SK하이닉스의 2024년도 매출은 전년 대비 50% 이상 증가한 53조 이상,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흑자전환한 10조 이상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실적 개선의 주요 원인은 DRAM NAND의 출하량이 대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특히, 온디바이스 AI의 확산은 중장기 메모리 수요를 2배 이상 증가시킬 것으로 보이며, HBM 공급 부족이 지속되는 점에서 SK하이닉스의 2024년 영업이익이 10조원에 안착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한, SK하이닉스의 HBM 실적 추정치를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AI 투자 집중 속 24 HBM 매출·영업 이익은 7.0조원·3.1조원으로 전년 대비 161%·201%의 폭발적 성장을 기록할 전망입니다. 이러한 성장은 기술 리더십 강화와 메모리 업황 개선세 지속에 기인합니다.

 

기업개요

SK하이닉스는 한국의 메모리 반도체 및 설계, 제조 기업으로 지난해 기준 글로벌 시장 반도체 매출의 3위를 차지한 RAM과 낸드플래시 제조 기업입니다. SK하이닉스는 1983년 현대전자로 설립을 했으며, 2001년 하이닉스반도체, 현재의 SK하이닉스로 상호로 변경을 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글로벌 시장 포함 여러개의 생산 공장을 가지고 있으며, 각 이천, 청주, 중국 우시, 미국 훠시, 멕시코 과달라하라에 있습니다.

 

주 제품은 메모리 반도체와 시스템 반도체인 D램과 낸드 플래시, MCP CIS가 있으며, 판매법인 16, 생산기지 4, 연구개발 법인 4곳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SK하이닉스는 모바일과 컴퓨팅 등 각종 IT 기기에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D램과 낸드플래시 등 메모리반도체를 중심으로 CIS와 같은 시스템반도체 등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실적현황

SK하이닉스의 2024년도 매출은 전년 대비 65% 증가한 526000억원, 영업이익 106000억원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D램은 1분기 중 점진적으로 감산 기조를 완화하며 2024년 빗그로스 (비트단위로 환산한 출하량 증가율) 19%, ASP 49% 상승에 힘입어 영업이익 123000억원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향후전망

SK하이닉스는 "2024년 말까지 D 10나노 4세대 (1a) 5세대 (1b) 생산 비중이 절반 이상을 차지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다만 투자 증가와 가동률 회복은 시장 상황에 맞춰 점진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며, 전체적으로 감산 전 2022 4분기 캐파 수준으로 도달하기까지는 상당한 기간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 (S&P) 글로벌 신용평가는 14 SK하이닉스 가 인공지능 (AI) 반도체 수요 확대로 인해 빠른 실적 회복이 기대된다며 등급전망을 기존의 '부정적에서 '안정적으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S&P는 보고서에서 "SK하이닉스가 급성장하는 생성형 AI 메모리 반도체 시장에서 향후 6∼18개월 동안 추가적인 실적 개선을 시현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결론

SK하이닉스의 2024년도 이익 추정치 상향은 DRAM NAND의 출하량 증가, AI 반도체 수요 확대, 기술 리더십 강화 등 다양한 요인에 기인합니다. 이러한 요인들은 SK하이닉스의 재무 건전성과 수익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앞으로 SK하이닉스는 선단 공정 전환에 집중하며, 시장 상황에 맞춰 투자 증가와 가동률 회복을 점진적으로 진행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전략은 SK하이닉스의 장기적인 성장 가능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