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현대백화점그룹 지주회사인 현대지에프홀딩스가 계열사인 현대홈쇼핑 주식 300만주를 공개 매수한다고 3일 공시했습니다. 이로써 현대지에프홀딩스는 현대홈쇼핑의 최대주주로서 지분을 추가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배경

현대지에프홀딩스의 이번 결정은 그룹 내 중간 지주회사 역할을 하고 있는 현대홈쇼핑 지분을 추가 확보해 종속회사로 편입시켜 지주회사의 경쟁력과 가치를 제고하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공개매수가 예정대로 진행될 경우 현대지에프홀딩스의 현대홈쇼핑 보유 지분은 6001500 (50%)로 늘어나 지주회사의 행위제한요건인 지분 30% 이상을 충족하게 됩니다.

 

관련 규제

공개매수는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공개매수신고서를 금융감독위원회에 제출하여야 하며, 신고시 증권회사를 대리인으로 강제 지정하게 되어 있습니다. 공개매수와 관련된 행동규제로는 별도매매의 금지, 발행인의 행위금지, 반복공개 매수금지 등이 있습니다.

 

법적 처벌

공개매수설명서 교부의무 위반에 대한 형사처벌은 자본시장법 제446조에 따라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의무공개매수자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가격 이상으로 주식을 매수하여야 합니다.

 

효과 분석

공개매수가 있는 종목은 단기매매를 통한 차익을 얻으려는 경우가 아니므로, 공개매수한 주식은 대부분 묶인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유통주식 수가 줄어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시장가보다 높게 거래되므로 악재가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공개매수로 인해 현대홈쇼핑 주가가 3일 연속 강세를 보였습니다.

 

이상의 내용을 종합하면, 현대지에프홀딩스의 현대홈쇼핑 주식 공개매수는 그룹의 경영권을 강화하고, 지주회사의 경쟁력과 가치를 제고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이는 현대홈쇼핑 주가 상승과 같은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왔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