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실적개선의 상세한 배경

2024 1분기, 삼성E&A는 매출 23847억원, 영업이익 2094억원, 순이익 164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5.9%, 7.1%, 6.7%의 감소를 보였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결과는 불확실한 대외환경에도 불구하고 철저한 프로젝트 손익관리와 모듈화, 자동화 등의 혁신 적용을 통한 원가개선 노력으로 이루어진 것입니다.

 

또한, 신규 수주 프로젝트의 매출이 본격적으로 실적에 반영되면서 점차 회복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과 전략은 삼성E&A의 견조한 실적 흐름을 이어가는 데 크게 기여하였습니다.

 

 

# 기업개요

삼성E&A는 글로벌 에너지 종합 솔루션 기업으로, 1970 1 20일에 설립되어 1996 12 24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3. 기업의 사업부문은 엔지니어링 업무 성격에 따라 화공과 비화공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삼성E&A Green Solution, Oil & Gas Processing, Refinery, Petrochemicals, Industrial, Environmental, BIO 등 다양한 사업 영역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 사업 영역은 고객의 Net-Zero 목표 달성을 위한 단계별 로드맵 구축과 그린에너지 핵심기술 확보로 친환경 시대를 앞장서고 있습니다.

 

 

# 실적현황

2024 1분기, 삼성E&A의 매출은 23847억원, 영업이익은 2094억원, 순이익은 1641억원으로,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5.9%, 7.1%, 6.7% 감소한 수치입니다. 이러한 감소는 불확실한 대외환경에도 불구하고 철저한 프로젝트 손익관리와 모듈화, 자동화 등의 혁신 적용을 통한 원가개선 노력의 결과입니다.

 

1분기 신규 수주는 14000억원, 수주잔고는 16조원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4월에는 사우디에서 대규모 가스 플랜트를 수주하면서 연간 수주목표 126000원의 약 70%를 달성했습니다.

 

 

# 향후전망

삼성E&A는 앞으로도 기본설계부터 설계, 조달, 시공에 이르는 (FEED to EPC), 기술혁신 적용 등 수익성 중심의 수주전략을 펼쳐 나갈 계획입니다. 프로젝트 관리와 내실 경영에 집중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갈 계획이며, 혁신을 통해 차별화된 EPC 수행 경쟁력을 확보하고, 수소·탄소중립 등 에너지 트랜지션 기반 미래 신사업에도 적극 참여해 중장기 지속성장의 기반을 강화해 나갈 것입니다.

 

매출과 영업이익이 소폭 감소했으나, 신규 수주 프로젝트 매출이 본격적으로 실적에 반영되면서 점차 회복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 결론

삼성E&A는 불확실한 대외환경에도 불구하고 철저한 프로젝트 손익관리와 모듈화, 자동화 등의 혁신 적용을 통한 원가개선 노력으로 시장전망치를 상회하는 견조한 실적 흐름을 이어갔습니다. 또한, 신규 수주 프로젝트의 매출이 본격적으로 실적에 반영되면서 점차 회복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삼성E&A는 앞으로도 기본설계부터 설계, 조달, 시공에 이르는 (FEED to EPC), 기술혁신 적용 등 수익성 중심의 수주전략을 펼쳐 나갈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프로젝트 관리와 내실 경영에 집중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며, 혁신을 통해 차별화된 EPC 수행 경쟁력을 확보하고, 수소·탄소중립 등 에너지 트랜지션 기반 미래 신사업에도 적극 참여해 중장기 지속성장의 기반을 강화해 나갈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