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인수합병 배경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2024 5 3, 자동차 공조 부품 분야 세계 2위 업체인 한온시스템의 지분 33.16% 17330억원에 인수하는 투자양해각서를 체결했습니다. 이미 인수한 지분과 향후 유상증자를 통해 취득할 지분 감안 시 약 50.5%의 지분율을 확보하게 됩니다. 이 인수는 한온시스템이 인수합병 시장에 나온 지 약 3년 만에 이뤄졌습니다. 한온시스템은 자동차 배터리·모터 등에서 발생하는 열에너지를 효율적으로 배분하는 체계인통합 열관리 시스템을 독자 개발했습니다. 이번 인수는 한온시스템이 인수합병 시장에 나온 지 약 3년 만에 이뤄졌습니다.

 

 

# 기업개요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경영 미션 하에 ESG Vision을 수립하고 우선순위 영역별 전략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한온시스템은 1986년 한라공조로 설립된 자동차 부품사로, 2015년 한앤컴퍼니와 한국타이어가 공동 인수하면서 지금의 이름인 한온시스템이 됐습니다.

 

 

# 실적현황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2024 1분기에 매출액 2 1,272억 원과 영업이익 3,987억 원을 기록하였습니다. 한온시스템의 2024년 매출액은 전년대비 3.6% 늘어난 99000억원, 영업이익은 22% 증가한 3380억원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 향후전망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2024년 가이던스로매출액 전년대비 증가’, '두 자릿수 영업이익률 유지를 제시하였습니다6. 한온시스템은 2024년에도 실적의 정상화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의 한온시스템 인수는 두 회사가 그간 개척한 글로벌 자동차 납품 체계를 혼용해, 시너지를 키울 수 있다는 시각도 있습니다. 이 인수를 통해 타이어, 배터리에 이어 열 관리 시스템까지 전기차 관련 핵심 부품 사업군을 보유해 미래 하이테크놀로지 기업으로 도약하게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 인수 금액 관련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가 한온시스템을 인수하는 데 소요된 금액이 적절했는지에 대한 의견은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다릅니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가 한온시스템을 인수함으로써 18천억원의 현금을 소진하게 되어 주주환원에 대한 기대감이 약화되었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의 주가에 하방 압력이 불가피하게 될 것이라는 전망도 있습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한온시스템의 인수가치(52천억원) 대비 현재 시가총액(35천억원)의 괴리가 크다는 점을 감안하면, 유상증자를 통한 자금조달로 이자 부담이 완화되어 단기 주가 흐름이 긍정적일 것이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또한,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가 한온시스템을 인수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시너지 효과에 대한 불확실성도 고려해야 합니다. 이러한 불확실성 때문에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의 주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가 한온시스템을 인수하는 데 소요된 금액이 적절했는지에 대한 판단은 여러 요인을 고려해야 하며, 시장의 반응과 미래의 시너지 효과 등을 지켜봐야 할 것입니다. 이는 전문가의 의견과 시장의 반응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