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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업무를 담당하시는 분들에게는 일상과도 같이, 연례행사로서 찾아오는 일이지만

사업계획서는 창업자의 아이디어와 비전을 투자자나 고객, 직원 등 모든 이해관계자에게 소개하고 설득하는 중요한 문서입니다. 사업계획서의 형식은 다양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순서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① 목차와 요약: 사업계획서의 전체적인 구조와 핵심 내용을 간결하게 제시합니다.

② 환경 및 기회분석: 사업이 목표로 하는 시장이나 고객의 특성, 문제점, 기회점 등을 설명하고 증거자료를 제시합니다.

③ 회사, 제품, 전략: 회사의 설립 목적, 제품이나 서비스의 특징과 차별점, 시장에 접근하고 성장할 방법 등을 설명합니다.

④ 목표: 회사가 달성하고자 하는 장기적이고 구체적인 목표와 성장 계획을 제시합니다.

⑤ 전략: 제품이나 서비스의 차별화 및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접근 방법과 전략을 제시합니다.

⑥ 창업자나 경영진 정보: 창업자나 경영진의 경력, 역량, 역할 등을 소개하고 팀의 강점과 보완점을 설명합니다.

⑦ 마케팅 계획: 제품이나 서비스를 고객에게 어떻게 알리고 유치할 것인지에 대한 마케팅 전략과 예산을 제시합니다.

⑧ 운영 계획: 사업의 진행 과정에서 어떤 활동을 언제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 계획을 제시합니다.

⑨ 재무 계획: 사업의 수익성과 재무상태를 보여주는 재무제표를 작성하고 가정과 가정에 근거한 근거를 제시합니다.

 

 

추가적으로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때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염두에 두고 작성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① 누구를 위해 작성하는지 명확하게 파악하고 그 대상에 맞게 맞춤형으로 작성하세요.

② 객관적이고 정확한 자료와 데이터를 바탕으로 작성하세요. 주장이나 가정은 반드시 근거를 드러내세요.

③ 간결하고 명료하게 작성하세요. 불필요한 수식어나 반복은 피하고 핵심만 강조하세요.

④ 시각적으로 효과적으로 작성하세요. 그래프, , 사진 등을 적절하게 활용하여 내용을 보완하고 전문성을 높이세요.

 

사업계획을 작성하는 업무를 하지 않더라도 이 순서대로 알고싶은 기업에 대해 조사하거나, 분석하게 된다면

기업 투자를 결정, 판단 할 수 있는 근거가 될 수 있고 신규사업이나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만큼

도움이 되는 자료였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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