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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사업에 대한 시장분석은 사업의 성공 가능성을 높이고 위험을 줄이기 위해 필요한 중요한 과정입니다.

시장분석을 진행하려면 다음과 같은 순서로 어떤 내용과 통계자료를 활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① 시장개요:

사업의 목적, 내용, 범위, 특징 등을 간략하게 소개합니다. 시장의 정의와 구분, 시장의 지리적 위치, 수송 방법, 유통 조직, 거래 관행 등 일반적인 정보를 제공합니다.

 

② 시장 동향:

사업이 목표로 하는 시장이나 고객의 특성, 문제점, 기회점 등을 설명하고 증거자료를 제시합니다. 시장의 성장률, 수요 변화, 소비 트렌드, 기술 발전 등을 분석하고 예측합니다. 통계청, 연구기관, 논문 등의 신뢰성 있는 자료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③ 시장규모:

사업의 수익성과 재무상태를 보여주는 재무제표를 작성하기 위해 필요한 시장규모와 성장성을 파악합니다. 전체시장과 세분시장으로 구분하여 제시할 수 있으며, 수요예측과 판매 전략을 전제로 수립합니다. 통계청, 연구기관, 논문 등의 신뢰성 있는 자료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④ 경쟁사 현황:

사업의 경쟁력과 차별화를 확보하기 위해 경쟁사의 현황과 전략을 분석합니다. 경쟁사의 규모, 제품, 서비스, 가격, 마케팅, 재무 등을 비교하고 강점과 약점을 도출합니다. 경쟁사의 홈페이지, 사업보고서, 뉴스 기사 등의 자료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⑤ 고객분석:

사업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잠재고객과 관련된 현황과 특성을 분석합니다. 고객의 성별, 연령, 지역, 소득, 성향, 니즈, 문제점 등을 파악하고 목표시장을 선정합니다. 설문조사, 인터뷰, 트렌드 연구 보고서 등의 자료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⑥ 시장전망:

사업의 장기적인 목표와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시장의 미래 변화와 가능성을 분석합니다. 시장의 성장률, 수요 변화, 소비 트렌드, 기술 발전 등을 분석하고 예측합니다. 통계청, 연구기관, 논문 등의 신뢰성 있는 자료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⑦ 산업분석 기법:

 - SWOT :

시장분석의 결과를 바탕으로 자사의 강점(S), 약점(W), 기회(O), 위협(T) 요소를 정리하고 전략적인 방향을 도출합니다. 강점과 기회를 활용하고 약점과 위협을 극복하기 위한 대안을 제시합니다. 너무 많이 배워 온 모델인 만큼 생략합니다. 

 

- 5 forces model:

마이클 포터가 제안한 경쟁력 분석 모델로, 산업 내의 5가지 경쟁력 요인을 분석하여 산업의 매력도와 진입 장벽을 파악하는 데 사용됩니다. 5가지 요인은 산업 내의 경쟁자 강도, 신규 진입자의 위협, 대체품의 위협, 공급자의 협상력, 구매자의 협상력입니다. 이 모델은 기업이 외부 환경에서 기회와 위협을 식별하고, 전략적 의사 결정을 돕는 데 유용합니다. 하지만 이 모델은 정태적이고 외부 요인에만 집중하며, 산업 정의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 PESTLE 분석:

외부 환경 분석 모델로, 정치(Political), 경제(Economic), 사회(Social), 기술(Technological), 법률(Legal), 환경(Environmental) 6가지 요인을 분석하여 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기회와 위협을 파악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모델은 거시적 환경 변화를 잘 파악하고, 시사점과 인사이트를 찾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이 모델은 시간이 많이 걸리고 리소스가 필요하며, 미래를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5 forces model pestle 분석의 가장 차이점은 5 forces model 산업 내부의 경쟁력 요인에 초점을 맞추는 반면, pestle 분석은 산업 외부의 환경 요인에 초점을 맞춘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5 forces model 산업 선택이나 진입 전략에 유리하고, pestle 분석은 산업 변화나 대응 전략에 유리합니다. 모델을 상호 보완적으로 사용하면 더욱 효과적인 분석 결과를 얻을 있습니다.

오늘도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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